공법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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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막방수의 개요

  • 교량 구조물의 내구성을 좌우하는 요소 중의 하나인 교면 방수층은 교통차량에 의한 반복하중, 진동, 충격 등의 역학적 작용과 우수 등의 기상작용, 동절기 염화칼슘 등에 의한 화학작용 뿐만 아니라 온도에 의한 바닥판의 수축, 팽창 등이 복잡하게 작용하는 환경에 놓이게 된다.
  • 따라서 철근콘크리트 교량 바닥판 방수는 교통조건 및 환경조건, 하중조건, 유지관리 조건 등에 따라 방수시스템을 선정하여야 하며 교량의 내구성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고 할 수 있다.



사용자재의 우수성

고무아스팔트
  • 아스팔트와 SBS(Styrene-Butadiene-Styrene Copolymer)를 주성분으로 하고 고분자 폴리머 및 석회석 미분말 필러로 구성되어 저온에서는 유연하고 고온에서는 물성이 우수하며 접착력과 점도를 부여한다.
  • 작업성 : 도막재료의 도장 전-중-직후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지촉건조성능에서 확인된 바 같이 작업성이 탁월하다.
  • 불휘발분 : 불휘발분 시험결과 99%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 지촉건조시간 : 지촉 건조시간은 도막 재료의 경화시간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시공성 및 작업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측정결과, 20℃에서 모두 5분 이내에 지촉건조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KS F 4932 기준 : 3시간 이내)

  • 인장성능 : 인장성능 시험은 KS F 4932의 무처리, 가열처리, 알칼리처리 168시간 실시한 후 각각 온도 20℃±2℃, 시험편 아령형 2호형, 인장속도 500mm/min의 시험조건에서 시험한 결과, 아스팔트 접착씰의 인장성능은 KS F 4932 규격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온도변화나 화학작용에 대해서 물성변화가 거의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구분 시험 결과 (20℃) KS F 4932 기준
인장강도(N/㎟) 무처리 2.3 1.5 이상
가열처리 2.2 무처리의 80% 이상
알칼리처리 2.4 무처리의 80% 이상
신장률(%) 무처리 1 216 100 이상
가열처리 1 183 무처리의 80% 이상
알칼리처리 1 251 무처리의 80% 이상

도막 보호재
  • 부직포 또는 직포에 가열 용해한 고무혼합 AP를 함침 피복시킨 시트로 가열형이므로 신구 방수막 간에 연속적인 방수막 형성이 가능하다.
  • 내투수성은 물론 염화이온 침투 저항성, 내열치수 안정성, 저온 굴곡성, 내피로성, 내균열성, 내화학성 등이 우수하다.
  • 아스콘 포설 및 다짐시 아스콘 골재에 의한 도막층 훼손(Punching 현상발생)을 방지해준다.
  • 아스콘 포장장비에 의한 도막층의 훼손을 방지해줄 뿐 만 아니라 공용중 반복되는 차량하중으로 부터 방수층을 보호해 준다.



공법 특장점

방수층의 일체화
  • 고무 아스팔트 도막재의 연속시공으로 교면 전면적에 도막 방수층의 일체화가 가능하다.
  • 타사의 보호층은 맞댐이음을 하지만 당사는 2cm 이상 중첩되게 시공하여 2중의 방수막 형성이 가능하다.
  • 가열형의 도막 보호재는 도막의 온도에 의해 신구 보호재간 방수막 형성이 가능하여 2중 방수막 형성에 더욱 유리하다.
  • 복잡한 부분에 시공이 용이하고 결함 발견이 용이하며 국부적으로 보수가 쉽다.

겹이음 최소화
  • 500m 까지 일괄 시공이 가능하여 방수공에서의 주요한 하자발생 요인인 겹이음 개소수를 획기적으로 절감가능하다.
  • 타사의 경우 특히 맞댐이음으로 보호층 모서리부가 아스콘 포설시 말려들어가 도막 방수층의 훼손 우려가 있다.

공기단축
  • 도막층 형성 후 기계장비에 의해 자동으로 도막 보호층을 형성하므로 인력시공 대비 획기적으로 공기단축이 가능하다.
  • 방수층 시공 후 별도의 양생시간이 필요하지 않아 공기단축에 유리하고 시공성이 향상된다.

기계화 시공
  • 도막층 포설과 보호재 시공을 BAS Machine에 의한 일괄시공이 가능하다.
  • 접착인장강도 등 방수성능이 우수할 뿐 만 아니라 시공의 품질 확보에 유리하고 시공속도, 경제성이 훨씬 향상된다.


간접가열 용융 시스템
  • 고무 아스팔트 도막재는 열매개체에 의한 간접가열방식으로 온도 200~220℃로 가열하여 직화 방식에 의한 용융의 문제점인 국부적으로 1000℃이상 온도에 직접 접하여 재료가 열화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하였다.
  • 용융장치에 도막재 운반 컨베이어 벨트를 설치하여 인력 감소를 도모하였으며, 열매개체 순환장치에 압력센서를 설치하여 도막재의 용융온도 품질향상에 기여하도록 고안하였다.
  • 순환장치의 용량을 1.5배 증가시켜 안정성을 확보하였으며 토출구를 하부로 직접 배출할 수 있도록 하여 동력 기계화 시공장비에 도막재를 탑재하지 않고 바로 가열 장치가 도막재를 앞에서 토출· 공급할 수 있도록 하여 시공현장 조건에 맞추어 시공성 및 방수층 품질을 향상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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